이번 주에 진행한 콘솔 기반 팀 프로젝트가 마무리되었다.
이번 협업을 진행하면서는 팀원들과 기능 분담을 잘 하고 들어갔고 서로 어떤 작업이 진행중인지 실시간으로 소통을 많이 했기 때문에 작업도 수월했고 작업 결과물도 잘 나왔다는게 가장 만족스럽다.
코드는 더티한 부분이 꽤 있고 구조적으로 깔끔하진 않지만 이런 부분을 항상 고치고 수정할 수 만은 없다는 것도 경험하게 된 것 같다.
코드를 매번 수정하는데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이 프로젝트의 진행도를 늦추기 때문이다.
그래서 소통이 되고 팀원들이 작업 진행을 보면서 내 작업을 맞춰갈 수 있다는게 더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콘솔 RPG 구현은 큰 범주의 행동들은 매니저 클래스를 통해서 이뤄지도록 작업했다.
화면에 출력하고 UI적 요소를 만드는 것은 UIManager.
씬과 같은 큰 화면 단위에 들어갈 요소는 SceneManager.
게임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저장하고 불러오는 DataManager.
전투를 진행하는 BattleManager.
모든 Manager들을 가지고 있는 GameManager.
이 5가지 매니저 클래스에서 게임의 로직이 진행되고 캐릭터, 몬스터, 던전, 아이템, 상점 등의 게임 요소는 클래스를 통해 구현되었다.
게임 요소의 데이터는 대부분 Json파일 형식으로 저장해서 게임 실행시 DataManager에서 불러오도록 했고 게임 도중에는 List와 같은 컬렉션을 통해서 데이터를 보관한다.
게임 내 플레이 화면은 다음과 같다.
밸런싱과 같은 기획적인 요소도 고려했기에 팀원들도 그렇고 스스로도 꽤 재미있게 플레이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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